-
움직이며 하는 명상이 있다?성실버섯 (준, 濬) 의 농장/[한달쓰기 5기] 2020. 3. 28. 00:01
1. 움직이며 하는 명상?
평평한 바닥에 매트를 깔고 앉는다.
허리를 펴고 가볍게 숨을 쉬며 눈을 감는다.
보통 명상을 생각하면, 위의 경우처럼 앉아서 하는 명상을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명상에는 앉아서 하는 명상만 있는 것이 아닌 여러 종류의 명상이 있습니다.
크게 두 분류로 나눈다면, 정적명상과 동적명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적명상의 종류에는 앉아서 하는 명상, 누워서 하는 명상 그리고 일어서서 하는 명상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적명상에는 걷기, 산책하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어제 자기소개서를 작업하던 중, 생각이 잘 이어지지 않아 명상을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가만히 앉아 명상을 하기에는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집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기에 지겹다는 생각이 들어 밖으로 나가 걷기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약 2시간을 명상에 빠져 정처없이 걸었고,
명상을 끝낸 이후 머리가 상쾌해졌고, 자기소개서 작성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가만히 앉아서 하는 명상이 아닌 동적명상을 하며 정신을 다스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동적명상을 하면 생기는 장점이 무엇이 있는지 더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동적명상의 장점
움직이다보면 뇌가 더 자극받는다.
신체적인 자극을 하면 이를 담당하는 뇌의 특정 부위가 활성됩니다.
따라서 동적 명상을 하다보면 뇌가 정적 명상을 할 때에 비해 더욱 자극받아
더 질 좋은 명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운동을 겸하며 명상을 할 수 있다.
어제는 약 2시간을 걸으며 명상을 하다보니 동적 명상이 끝난 이후에는
마치 유산소 운동을 마친 것과 같이 가벼운 땀이 나는 것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동정 명상을 한다면 같은 시간을 투자할 때에 정적 명상에 비해 운동까지 겸할 수 있는 효과를 내게 됩니다.
3. 동적명상을 하자
저는 어제 동적명상을 하며 상쾌해진 머리로 단숨에 자기소개서를 써내려갈 수 있었고,
다시한번 명상의 강력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동적 명상을 하다보면, 꽤 큰 집중력이 필요하고,
움직이는 과정에서 차가 오거나 길의 상황을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안전에 주의하며 명상을 하시기를 바라고
이전까지 동적 명상만이 유일한 명상이라고 생각했던 분이 있다면
아침 일찍 일어나 동네를 가볍게 산책하며 동적 명상을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실버섯 (준, 濬) 의 농장 > [한달쓰기 5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섬으로 떠나자! (8) 2020.03.30 헤어짐에 익숙해질 수 있나요? (0) 2020.03.29 최고의 대학, 최고의 직장? (0) 2020.03.27 '종이책' vs 'e-book'? (2) 2020.03.26 당신의 동료는 누구인가요? (3) 2020.03.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