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팩트를 보며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가 :: 행동버섯 (원산지: 자연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는 팩트를 보며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가
    성실버섯 (준, 濬) 의 농장/서평 2020. 2. 10. 17:03

    무엇이 사실인가

     

    군생활 시절, 저는 정말 더운 여름밤을 보내고 있었고 그나마 선풍기가 있었기에 쾌적한 밤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부대에 공문이 하나 오게 됩니다.

    그 공문의 내용은 바로 밤에 부대에서 선풍기를 틀고 자면 위험하니 취침 시 선풍기를 전부 끄고 자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선풍기 괴담

    여러분들도 이 선풍기 괴담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과학적으로 생각해본다면 밤에 선풍기 바람으로 인하여 사람이 질식한다는 것은 정말 말도안되는 이야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치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은 선풍기가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한다는 사실을 믿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실(팩트)에 대한 나의 생각

    팩트풀니스 - 한스 로슬링 지음 (김영사)

    저는 평소 책이나 기사를 접한 사소한 정보들을 머리속에 저장하고,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비슷한 주제가 나왔을 때에 제가 본 내용들을 자주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번 팩트풀니스를 읽으며, 내가 접한 정보들이 얼마나 사실이었는지, 통계적 오류에 갖힌적은 없었는지 또는 사실에 대해서 나 스스로 얼마나 생각했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나는 세계적인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

     

    저는 세계적인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세계에 대해, 그리고 사회적 사실들에 대해 얼마나 무지한 사람이었는지 이번 독서를 하며 크게 느꼈습니다.

     

    저는 이전까지만 해도, 명확한 근거가 없음에도 어떠한 상황에 대해서 그것에 대해서 알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팩트풀니스에서는 느낌을 가져야 하는 것이 아닌 생각을 해야 한다고 말하며, 저도 그 의견에 크게 동의합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제가 접하는 정보들을 머리속으로 가져오기 이전, 팩트풀니스를 통해 배운 통계적인 오류들을 제거하여 사실(팩트)들 만을 저장할 계획입니다.

     

     

     

    넓은 시야로 살아가는 나

     

    저는 세계적인 사회적 문제들을 나의 문제로 생각하고 앞으로 해결해나가고 싶다는 큰 목표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 세상을 정확히 바라보는 것이 가장 우선적일 것입니다.

     

    앞으로는 세상을 오해하지 않고, 생각을 통해 사실만을 바라보는 사람이 되어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