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전한 주의 :: 행동버섯 (원산지: 자연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온전한 주의
    성실버섯 (준, 濬) 의 농장/나의 생활 2018. 12. 9. 10:34


    최근 주의력에 관련된 강의를 준비하며
    '온전하게 주의해야 한다,'라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무언가에 주의를 가한다는 것은 결국 우리가 스스로와 약속한 일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내가 나와의 약속을 실행해야지만 우리는 우리 자신을 신뢰할 수 있게 되고,
    내가 나를 믿게 될 때야 비로소 우리는 무엇이든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주의하여 실행하는 힘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겠지만
    '온전히 주의(실행)하는 것'은 무엇인지 정말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온전히 주의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답을 찾다가 발견한 것들을 오늘 한 번 공유해보겠습니다.


    1. 한 가지의 실행을 위해 하루 동안의 주의를 기울이는 것

    주의를 가하는 것은 물론 우리가 실행하기로 한 시간 바로 직전에 알아차려 실행하겠다는 마음을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온전한 주의는 조금 다릅니다.

    우리가 하루 동안에 어떤 일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는다면, 그 일을 위해 컨디션을 조절한다거나, 샤워를 통해 맑은 머리를 만들어둔다던가 하는 여러 준비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준비과정은 실행 바로 직전에 할 수는 없는 것들이며, 우리가 하기로 한 일을 더 효율적이고 바른 과정으로 실행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정들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일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는다면, 우리는 그것을 머리속에 올려두고 그 일을 실행하기 위해 몸과 마음을 준비해야합니다.


    2. 그 일을 실행하여 성공시키되, 그 일로 인해 다른 일에 피해가 가지 않게 하는 것

    만약 우리가 아침 일찍 일어나는 약속을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새벽 2시에 잠에 들고, 아침 일찍 일어나기 위해 알람을 새벽 3시부터 1시간 간격을 설정하고
    결국 6시에 일어나는 것에 성공했지만, 이로 인하여 하루 전체가 망가진다면 우리는 과연 아침에 일어나는 것에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처럼, 온전한 주의에서는 그 일을 성공시키더라도, 그 일로 인해 다른 일에 피해가 가지 않게 완벽히 성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서는 실행하는 것이 곧 성공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며,

    진정한 실행의 성공은, 하나의 일의 실행을 위해 주변 관계와 상황을 고려하고 성공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완벽하게 나의 습관으로 굳이지기 이전에 포기하지 않는 것

    우리가 우리와의 약속을 실행하고, 그것을 반복하는 이유는
    지금까지와의 습관에서 벗어나고 새로운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나쁜 습관은 순식간에 새로 생기기 마련이며, 좋은 습관을 새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반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스로와 약속을 실행할 때에,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어떠한 일을 1주일 간 실행에 성공을 했다고 하면, 그것을 정말로 나의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1달 이상의 반복이 필요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온전한 주의는 이러한 긴 나와의 싸움에서 정신을 집중시켜 내가 하려는 실행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입니다.


    처음 나와의 약속을 주의하여 실행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잘 실행하고 있을 때에, 온전한 주의를 하여 실행하는 것은 더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온전하게 주의하여 어떠한 일을 실행하고 그것이 반복된다면,
    우리는 어떠한 어려움도 격파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이라 믿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