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에서 오는 불안함 :: 행동버섯 (원산지: 자연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불확실성에서 오는 불안함
    영감버섯 (건,徤) 의 농장/성장 일기 2020. 9. 23. 23:13

    요즘 정말 많은 불안함을 느낀다. 대학교의 마지막 학기이고, 지원해 놓은 대학원은 여러 개에 조만간 연구원 면접도 있다. 당연히 잘하고 싶고, 좋은 결과를 받고 싶다. 그리고 하루하루 미래가 어떻게 결정될지 모르는 불안감에 초조하다. 

     

    이럴 때 내게 스스로 다짐하는 몇가지 생각이 있다.

     

    1. 최선을 다하는 것은 내가 결정할 수 있는 문제이지만, 최종 결과는 내가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언제 들어도 좋은 평온의 기도의 내용을 상기하자.

    제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함을 주시고,
    제가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주시며,
    그리고 그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내려주소서

    내가 면접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은 바꿀 수 있는 문제다. 그러나 내가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들이 원하는 사람의 상과 내가 맞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내가 부족해서가 아닌, 서로가 추구하는 방향이 달라서이다. 쿨하게 보내야 한다.

     

    2. 내가 많은 도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불안함이 오는 것이다.

     

    만약 자교의 대학원 하나에만 지원을 하게 되었다면 전혀 불안할 것 없이 확정적으로 나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자교 대학원 외에도 많은 대학, 그리고 일자리를 지원했다. 그렇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생기고, 합격하고 싶은 마음에 불안함이 오는 것이다. 

     

    어찌 생각하면 내가 열심히 도전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그런 걱정이 생기는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