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학점을 잘 받아야 할까? 서울대 A+의 조건??? Feat. ebs 다큐프라임 #1영감버섯 (건,徤) 의 농장/성장 일기 2018. 6. 28. 22:40
2015년 저는 서울대 A+의 조건이라는 다큐에 나온적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hAUsV1zCsw&t=24s
이 다큐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인물이 바로 저입니다.
(남들과 다른 것 참 좋아하는 한결같음)
사실 이때는 전공공부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을 뿐, 그렇게 까지 학업에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아래 보시는 것 처럼 제 2015학기 전공평점이 방송에 나가면서 "거의 낙제 수준입니다." 라는 나레이션이 깔렸죠.
학점이 공개되는 방송 화면 입니다.
굉장히 불쾌했습니다. 제가 원래 받았던 콘티와 다른 방식으로 나왔고, 성적이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았는데 "낙제 수준" 이라는 나레이션이 전파를 타고 저는 삼촌과 이모, 연락이 안되던 옛 친구들까지 주변 모든 사람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습니다.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아주 유명스타가 된 것입니다.
이상했습니다. 그 전까지는 학점에 대한 큰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방송이 나간 이후 주변에서 걱정을 했고, 그러다 보니 저도 학점에 대해서 컴플랙스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무언가에 컴플랙스를 가지는 것이 너무 싫어 그것을 극복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다음학기 즉 2015년 2학기에 학점을 잘 받아보겠다고 열심히 노력을 했으나 이상하게도 오히려 학점은 더 떨어졌습니다. 이후 2년간 군대를 다녀왔고 군 제대 후 2018년 1학기에 아주 비장한 마음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2015년 2학기는 오히려 학점이 감소하고, 2018년 1학기에는 엄청나게 높은 학점이 나왔습니다.)
그 결과 이번학기 4.12/4.3 (4.31/4.5) 라는 아주 높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이번 학기에 죽자사자 공부하면서 느낀 여러가지 감상을 나누고자 합니다.
1. 왜 학점을 잘 받아야 하는가?
사실 이 내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학점을, 즉 공부를 잘 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왜 학점을 잘 받고 싶어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이 부족합니다. 대부분 막상 질문을 하면, 정확히 대답을 못하고 얼버무립니다.
저는 이 고민을 가장 치열하게 했습니다. 내가 왜 학점을 잘 받고 싶어하는 것일까?
크게 두가지 이유가 생각이 납니다.
첫째, 외부적 동기 입니다. 학점을 잘 받으면 기회가 많습니다. 제가 원하는 인턴을 지원할 때, 어떤 새로운 경험을 할 때 학점이 높으면 훨씬 수월합니다. 그리고 학점이 높으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학기부터 부모님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점이 높아 장학금을 받으면 무려 300만원에 달하는 등록금을 벌 수 있는 것 입니다. 단순히 시급으로만 생각해도, 효율이 아주 높은 투자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외부적 동기를 나쁜 것으로 생각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동기는 내재적 동기과 외부적 동기로 이루어져있고 이를 적절하게 섞는 것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아주 중요한 방법입니다.
둘째, 스스로에 대한 신뢰 입니다. 이 두번째 이유가 첫째 이유보다 더 중요합니다. 학점을 잘 받는 것, 사실 별거 아니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위 다큐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지우는 암기 기계가 되는 것처럼 마치 부정적인 것 처럼 보이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제게 이번학기 학점을 잘 받는 것은 스스로에 대한 약속이었습니다.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를 믿어야 새로운 것을 시작할 용기가 생기고, 팀을 믿고 일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스스로를 신뢰할 것인가? 바로 스스로 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는 것 입니다. 이번학기 자신과 했던 약속이 바로 학점 잘 받기 였습니다. 학점은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제가 스스로 한 약속이라는 점에서 꼭 이뤄내고 싶었던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무언가를 할때, what>> how>> why 의 순으로 집중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무언가를 진정하게 잘 하고 싶다면 우리는 그 반대로 왜?? 에 대한 질문을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해야 합니다.
관련되어 정말 좋은 강의이니 꼭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ted.com/talks/simon_sinek_how_great_leaders_inspire_action
스스로 학점를 잘 받아야 겠다는 목표에 대해서 그 이유가 본인이 생각하기에 확실히 납득할 수 있는 이유가 된다면 사실 방법은 별로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학점을 잘 받을 것인가" 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2. 어떻게 학점을 잘 받을 것인가?
'영감버섯 (건,徤) 의 농장 > 성장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떻게 학점을 잘 받아야 할까? 학점 잘 받는 법. 서울대 A+의 조건? Feat. ebs 다큐프라임 #2 (0) 2018.07.03 (질문 있는 특강쇼-빅뱅) 7개국어 언어천재 조승연 작가, 영어공부 몇년 하셨어요? (2) 2018.07.02 (질문 있는 특강쇼-빅뱅) 문정인 특보- 북미정상회담, 모두의 승리 (0) 2018.06.23 공대생이 철학 하는 이유 (0) 2018.06.08 [연극리뷰] 잎새다례원, 위안부 할머니들의 끝나지 않아야 할 이야기 (0) 2018.05.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