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 신뢰성실버섯 (준, 濬) 의 농장/학점상승프로젝트 2018. 8. 28. 00:16
자기 신뢰.
최근의 글에서 가끔 언급하였지만 스스로를 믿는 것이 삶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일 같습니다. 제가 많은 학생들을 그리고 주변 친구들에게 고민을 들었을 때 가장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스스로를 믿을 수 있을까요? 자기 신뢰는 그냥 하늘에서 뚝 하고 떨어지지 않습니다. 혼자 아무리 “파이팅” 힘차게 외친다고 해서 없던 자기 신뢰가 갑자기 생기지 않습니다. 자기 신뢰는 아주 천천히 조금씩 조각조각 쌓이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을 믿어줍니다. 스스로도 마찬가지 입니다. 스스로 약속을 잘 지킨다면 스스로를 굳게 믿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주 작은 약속 이여도 스스로 지키겠다고 다짐한 것을 지켜 나가면 스스로를 믿을 수 있게 됩니다. 저희가 이런 학점상승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것도, 약속을 지켜 스스로를 신뢰하고 서로를 더욱 신뢰하기 위해서입니다.
사실 실천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누구나 실천을 하고 싶지만 그게 마음처럼 잘 되지 않는 다는 것이 사실 가장 어려운 부분 입니다. 대체 왜 이렇게 실천을 하는 것은 어려울까요?
먼저 습관 때문입니다. 술에 취해 멍멍이가 되어도 우리는 용케 집에는 잘 찾아갑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 것일까요? 여기 보이시는 basal ganglia(대뇌 기저핵)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 대뇌기저핵은 습관을 담당하는 부위 입니다. 이 친구는 굉장한 slow starter 입니다. 짧게는 수십 번, 많게는 수백 번의 반복을 거처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 습관을 형성하면 무의식적으로 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습관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tv보기, 스마트폰, 냉장고 확인해보기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바라는 실천과는 조금 거리가 먼 일이죠. 그래서 의지가 강한 처음 하루 이틀 정도는 의식의 힘으로 원하는 목표를 이루지만 3일만 되어도 무의식의 힘에 무릎을 꿇는 것 입니다. 작심삼일. 우리의 선조들은 참으로 현명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르게 생각한다면 만약 매일매일 복습하기, 수업시간에 질문하기, 운동하기, 잠에 들기 전 책 읽기 등이 습관이 된다면 굉장히 강력할 것 입니다. 그 어떤 것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겠죠.
좋은 습관을 형성하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할까요?
이어서 다음 포스팅에서 작성하겠습니다.
'성실버섯 (준, 濬) 의 농장 > 학점상승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성적향상을 위한 준비 - TED 강연 - How great leaders inspire action (0) 2018.08.29 1. 성적향상을 위한 준비 '피니시' 서평 (0) 2018.08.29 1. 성적향상을 위한 준비 '몰입의 즐거움' 서평 (0) 2018.08.26 1. 성적향상을 위한 준비 완벽한 공부법' 재독 (0) 2018.08.13 1. 성적향상을 위한 준비 - '몰입, 두 번째 이야기' 서평 (0) 2018.08.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