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토플)를 통해 알아보는 좋은 동기부여의 특징 :: 행동버섯 (원산지: 자연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어공부(토플)를 통해 알아보는 좋은 동기부여의 특징
    영감버섯 (건,徤) 의 농장/성장 일기 2018. 7. 11. 14:59

    지난 학기 전공 공부를 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동기부여가 결과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 입니다. 


    좋은 동기부여는 특징을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해를 위해 제 영어공부와 함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아주 구체적인 목표가 있다. 


    영어공부하기라는 목표에는 동기를 부여하기가 어렵습니다. 너무 거대하고, 당장에 큰 효과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작고 구체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실현 가능하고,  내 삶과 연관이 되어있으며, 시간제한이 있는 목표가 좋겠습니다. (다양한 smart목표가 있던데, 저는 이 약자들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래서 저는 영어공부가 아닌, 토플공부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점수를 통해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7월말에 시험을 봄으로서 아주 촉박한 타임라인도 만들었습니다.


    2. 내재적 동기와 외부적 동기를 같이 만든다.


    다음으로 나의 의지만을 믿지 말고, 내가 이 일을 정말 이루고 싶게 하는 더 명확한 외부적 동기를 만들면 좋습니다. 


    영어공부를 해야하는 내재적 동기는 쉽게 생각 할 수 있습니다. 


    1) 영어공부를 통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2) 언제나 나의 컴플랙스였던 영어를 극복한다.

    3) 이를 통해 또 한번 성장한다. 


    위와 같은 동기가 나쁜 것이 절대 아닙니다. 다만 이 외에 더 나의 구미가 당기는 외부적 동기를 만들면 훨씬 좋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저는 내년 1학기에 핀란드로 교환학생을 가겠다는 동기부여를 했습니다. 



    이번에 7월말에 보는 토플시험에서 80점 정도를 넘겨서 핀란드로 교환학생을 신청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공부를 하면 공부하기 싫을 때 마다, 핀란드 사진을 찾아보면 마음의 안정을 찾고 다시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핀란드의 전경, 너무 아름답지 않나요?


     이렇게 근본적이고 긴 시간적인 보상을 가지고 있는 동기(내재적동기)와 조금은 말초적이고 짧은 시간적인 보상을 가지고 있는 동기(외부적동기)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 나의 목표를 성공시킬 확률을 훨씬 더 높여줍니다.


    3. 문제를 해결하는 이유가 나의 안녕만이 아니라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제가 핀란드를 가고 싶어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째, 핀란드에가서 새로운 경험을 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만나기 위해서 (나의 안녕)

    둘째, 항상 우리나라의 교육과 비교해서 이상적인 교육으로 제시되는 핀란드의 교육을 배워 우리나라 학  생들에게 적용시키기 위해서. (나를 초월하는 더 큰 의미)

    대부분의 사람들은 첫째 이유로 무언가를 하고 싶어합니다. 역시나 그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함께 나를 초월하는 큰 의미를 더 가지고 있으면 스스로 동기부여가 강력해집니다. (그리고 자소서나 면접을 볼 때도 훨씬 유리하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많이 느꼈습니다. 다만, 당연히 자소서나 면접을 위해 갑자기 만들어낸 더 큰 의미는 당연히 통하지 않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부터 교육에 관심이 많았고, 우리나라 교육이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자라왔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내가 어떤 분야를 공부하던 학자가 되어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는 교육을 만들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정말로 좋아하고, 스스로 자발적으로 즐기면서 하는 공부 말입니다. 아직은 그 방법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핀란드로 떠나 그것을 배워보려 합니다. 


    우리나라의 공교육과 지겹도록 비교되는 것이 바로 핀란드의 교육입니다. 그래서 핀란드의 아이들은 왜 그렇게 행복한지,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었는지, 마지막으로 어떻게 우리나라의 학생들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지를 배워 오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제 영어공부의 동기부여를 통해 좋은 동기부여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주 구체적인 목표가 있다. 


    2. 내재적 동기와 외부적 동기가 함께 있다.


    3. 자신의 안녕만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을 초월하는 더 큰 의미를 담고 있다.


    이렇게 영어공부를 하니 큰 그림의 하나의 퍼즐 조각을 맞추고 있는 느낌이라 재미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런 방식으로 여러분의 목표를 동기부여해서 여러분의 일을 꼭 성취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