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적향상을 위한 준비 - '완벽한 공부법' 서평 (1) :: 행동버섯 (원산지: 자연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 성적향상을 위한 준비 - '완벽한 공부법' 서평 (1)
    성실버섯 (준, 濬) 의 농장/학점상승프로젝트 2018. 7. 24. 23:36

    학점상승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본격적인 프로젝트에 앞서, 

    앞으로 공부를 어떤 방법으로 해야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기위해 최근 읽은 고영성, 신영준의 '완벽한 공부법'에 관한 서평으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 신영준 저)>



    1. 믿음


    우리가 잃어버린 믿음


    저자는 무기력도 학습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는 낙관 또한 학습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작은 성공을 해봄으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를 높여야합니다. 

    저의 경우 1학기에 실패한 성적을 가지고 방학기간 무기력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과제를 스스로에게 주고 일주일간 성공한 결과 제 자신에 대한 기대를 높일 수 있었고, 앞으로도 스스로에게 점차 큰 과제를 줄 것이며, 모두 성공시켜 낙관을 학습하려 합니다.


    책에서는 '성장형 사고방식'과 '고정형 사고방식'에 관한 설명을 합니다.

    '성장형 사고방식'은 지능과 성격도 변하며 노력만한다면 모든사람은 변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전까지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자기 일을 모두 잘 처리하는 친구들을 보며, 저 친구들은 머리가 똑똑해서 잘 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책을 읽고나서 생각을 완전히 바꿀 수 있었습니다. 제 지능도 모든 일을 잘 처리하도록 바뀔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공부하든 일을 하든 결국 실패는 겪을 수밖에 없다. 문제는 그 실패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이냐다. 

    실패를 성장을 위한 발판이라고 믿을 때 성취도는 올라갈 수밖에 없다.



    시험에 대한 마음가짐


    이 책을 읽으며 안좋은 사례 하나가 정확히 저의 1학기 모습이었다고 생각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시험에 질질 끌려다녔고, 성적을 받기 위해 시험을 봐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시험에 대한 새로운 마음가짐을 가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성적을 받기 위해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닌, 자신이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을 봐야합니다.




    2. 메타인지


    '나'를 아는 것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 과정에 관한 인지 능력을 말합니다.

    저는 그동안 계획을 세울 때, 저의 능력은 고려하지 않고 하루 동안 최대한 많은 일을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책에서 메타인지라는 개념을 알고 난 후, 이제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한번 더 생각한 후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을까? 크게 세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학습 전략을 배움으로써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다.

    둘째, 자신의 실제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피드백을 경험하면 된다.

    셋째, 인간의 인지 과정을 알면 메타인지는 올라간다.




    3. 기억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저는 그간 공부할 때 노래를 들으며 공부를 할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우리의 뇌는 멀티태스킹이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공부를 할 때에 음악을 듣지 않으려합니다.

    이러한 멀티태스킹이 공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주의력과도 상관이 있습니다. 주의를 잘하려면 작업기억 용량을 늘려야합니다. 그러므로 주의력을 키워야하는데 주의려을 키워서 공부를 잘 하게 만든다기보다는 꾸준한 공부를 통해 주의력을 높이고 이로써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이용해야합니다.



    장기기억


    단기기억, 즉 작업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뇌가 활동해야합니다.

    이 책에서는 단순 반복 읽기가 매우 비효율적인 공부법이라고 말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한 과목을 공부할 때, PPT 자료를 여러번 읽어 머리속에 집어 넣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매우 잘못된 방법이었습니다. 또한 강의 시간에 교수님의 말을 완벽히 이해하려고 뇌를 활동시켜야했지만, 수업 시간 중에는 뇌를 활동시키지 않고 단순히 필기를 하는 것에만 집중했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공부를 할 때에, 교수님의 말씀에 더 귀를 기울여 집중하고, 복습할때에 있어 이미지를 잘 활용하여 작업기업을 최대한 장기기억으로 옮기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기억의 시작은 '주의'이지만 주의는 작업기억에 영향을 받고 작업기억은 장기기억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잊지 말자.

    결국, 공부를 열심히 할수록 집중력은 올라가게 되어 있다.

    또한, 반복 학습과 강의는 기억에 있어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자.




    4. 목표


    목표는 왜 중요할까?

    첫째, 목표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 준다.

    둘째, 목표는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 중 하나다.

    셋째, 목표는 현재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도록 한다.


    성장목표


    저는 지금껏 남에게 보여지는 것이 중요해 남을 의식하여 목표를 세웠습니다. 또한 남에게 보이기 위해 편법을 사용하거나 정작 중요한 것은 회피해왔습니다.

    하지만 목표를 세우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것은 제 자신이며, '나의 진정한 성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저의 실질적인 실력을 키우기 위한 목표를 새로 설립하려 합니다. 지금의 나를 어떻게 성장시킬 것인지, 나의 미래를 내가 어떻게 정할 것인지 다시 한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를 세우는 방법


    이 책에서 목표는 구체적으로, 특히 실제 행동에 대한 내용을 적는다면 실제로 행동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또한 목표를 위해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나온 방법과 같이 시간을 보다 꼼꼼히 나누고, 나중에 평가를 하며 하루에 얼마나 많은 집중을 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해보려합니다.




    5. 동기


    동기는 목표 지향적 활동이 유발되고 지속하는 과정으로 크게 세 가지 심리적 기능을 한다.

    첫째, 행동에 활력을 주거나 행동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둘째, 행동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셋째, 행동의 지속성을 조절하는 것이다.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는 전형적으로 만족, 경쟁력, 흥미, 학습 , 도전과 같이 한 개인이 강압 없이 스스로 원해서 행동에 참여하는 것을 말하며, 외재적 동기는 한 개인이 칭찬, 성적, 특혜, 자격증, 물질적인 보상과 같은 외부적인 이유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책에서는 내재적 동기가 더 강력한 영향을 발휘한다고 말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제가 하는 일을 무엇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한 행동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러한 생각을 바꾸려 합니다.

    제 꿈을 위해 제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여 나의 내재적 동기를 끌어낼 수 있는 목표를 수립하려합니다.

    저는 이제 제 공부로서 '성장'을 보상으로 받으려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