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적향상을 위한 준비 '일취월장' 서평 :: 행동버섯 (원산지: 자연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 성적향상을 위한 준비 '일취월장' 서평
    성실버섯 (준, 濬) 의 농장/서평 2018. 9. 21. 21:19

    일취월장 - 일을 잘하기 위한 8가지 원리

    (고영성, 신영준 저)


    행운이란

    인생에서 실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고작 30%일 뿐, 나머지는 행운에 달려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이 말에 동의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이 말에서 뜻하는 바는 인생의 70%가 운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내 모든 것을 운에 맡기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는 이러한 행운이 큰 비중을 차지할 때에, 우리의 노력으로 키울 수 있는 30%의 실력을 조금이라도 더 키우기 위해 힘을 다해야합니다.

    일취월장에서 말하는 바도 저의 생각과 비슷합니다.

    우리가 예측할 수 있는 것과 예측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 예측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철저히 계획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더 고민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미래는 불확실하기에, 지금 우리를 갈고 닦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Plan B의 중요성

    우리가 모든 것을 예측할 수 없기에, 계획에 있어서 Plan B를 세워두는 것은 중요합니다.

    저는 이전까지 계획을 세울 때에, 그것을 성공시켜야만 한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성공을 제외하며 실패밖에 없다고 생각을 해왔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효율적인 계획이란 최악을 대비하여 대비책을 세우는 것이 현명하고 합리적인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우리가 어떤 목표를 이루지 못하더라도 우리의 실력이 갖추어져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미래를 계획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당장 가장 중요한 것은 실력을 키우는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루를 반조하는 것

    저는 매일 밤마다 다이어리에 다음 날의 일정을 작성하고, 당일의 성공한 계획들을 다시 확인합니다.

    이 과정이 저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을 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하루를 반조하는 이러한 습관은, 제가 하루를 보낼 때마다 조금이나마 발전하게 해주는 원동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하루의 계획을 모두 마치지 못하고 끝내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를 반조하는 것에서 중요한 것은 그 날의 성공과 실패가 아닌, 하루를 반성하고 앞으로는 어떻게 실패를 줄일지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성장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생각하는 방법

    예전에 서평을 쓴 책의 내용 중, 생각의 방법을 둘로 나눈다면 시스템1인 즉각적인 사고와 시스템2인 뇌를 통한 사고에 대해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이전까지 평소의 일에 대해서 시스템1의 사고를 해왔습니다.

    조금 더 생각하기 편한 것, 머리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을 선호해 왔습니다.

    하지만 제 뇌의 성장을 위해서 시스템2의 능력을 더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이에 더불어 이 책에서는 여러가지 사고법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시스템1의 사고를 하다보면 통계적으로 계산한 사고를 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문장의 앞뒤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기가 어렵고, 상황을 전체적으로 보는 습관을 키우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러한 사고법을 키우기 위해서는 독서가 첫 째이며, 두 번째로는 뇌의 활동을 줄이는 일을 적게 하자고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책을 많이 읽고, 의미 없는 동영상 시청 시간을 줄여서 똑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되보려고 합니다.




    현명한 선택법

    최근, '올바른 결정은 어떻게 하는가 (필 로젠츠바이크 저)'라는 책을 읽으며, 올바른 결정법, 올바른 선택법을 하는 방법에 관하여 배운 적이 있습니다. 

    '올바른 결정은 어떻게 하는가 (필 로젠츠바이크 저)'에서는 자기 자신의 능력을 바로 보는 능력을 통해 사고적 오류를 범하지 말하야 한다고 말하며, 자신감이 올바른 결정의 열쇠이다는 말을 합니다.

    일취월장에서 말하는 현명한 선택법은 앞, 뒤 관계를 파악하고 전체적으로 상황을 보는 안목에서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저는 아직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안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현명한 선택, 현명한 결정을 위한 책들을 더 많이 읽으며, 선택에 대한 안목을 키울 것입니다.



    좋은 직장

    제가 생각하는 좋은 직장은, 제가 가장 성장할 수 있으며 직원을 존중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일취월장을 읽으며 몇 가지 추가된 것이 있습니다.

    좋은 동료, 제가 동기 부여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사람이 있는 직장이 좋은 직장이라는 것과 훌륭한 사람들과 한 팀에서 일할 수 있는 환경, 저를 훌륭한 팀을 꾸릴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직장, 훌륭한 팀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만들어줄 수 있는 직장이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성장 계획

    이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저의 내재적 동기인 나의 실력향상을 꿈의 이유로 들겠다고 했습니다.

    저는 앞으로 항상 성장하고 학습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지식을 습득하는 즐거움을 알고, 다양한 경험을 할 것입니다.

    독서를 많이 하고, 사람다운 사람으로써, 좋은 친구로써, 좋은 리더로써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성장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