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 공부 step 1 -동기 및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 행동버섯 (원산지: 자연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상제작 공부 step 1 -동기 및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감성버섯 (호, 昊) 의 농장/디스플레이 2018. 11. 1. 02:04

    "동기


    지난 포스팅에서 '디스플레이'와 '영상'을 융합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마음속에 막연하게 갖고 있던 생각을 블로그를 통해 조금이나마 풀어놓고 나니까 마치 거미줄처럼 엉켜있던 실의 끄트머리가 조금 보이는 듯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그 끄트머리를 잡아당길 이유로써 가까운 목표가 생겼습니다.


    http://www.high1dreamuniv.co.kr/?fbclid=IwAR2-KgN_yGSaE5Fg3sF3SopGgAwVAhNYKy5nkKPZGqh1e2k-mOa61SIp3tI


    이 블로그의 다른 버섯들과 함께 '2018 하이원 대학생 드림원정대'라는 프로젝트에 지원하려 합니다.

    '폐광지역 및 강원랜드 발전방안의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테마'를 선정하여 스스로 선택한 국가에 가서 탐방하고 공유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위 링크에 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이 프로젝트에 대해 알게 되자마자 '아, 영상제작 빨리 배워야겠다'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아직 '어떤 테마'를 가지고, '어떤 계획'을 수립하여 '어떤 국가'를 탐방할 지 정한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세가지의 '어떤' 결정여부와는 독립적으로 기록을 시각적인 형태로 남기기 위해서 영상만한 것은 없습니다. 또한 그것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편집 과정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두 가지의 경우의 수를 두고, 영상제작 공부를 시작하려 합니다.


    1) 프로젝트에 붙었을 경우

    2) 프로젝트에 떨어졌을 경우


    붙었을 경우에는 1차적으로 구체적인 '기한'이라는 것이 생깁니다. 12월 중순쯤에 탐방을 가기 때문에 그 전에 실력을 어느 정도 수준까지 올려야 합니다. 따라서 실습 위주보다는 편집 프로그램 다루는 방법 위주로 공부하게 될 듯 합니다.

    떨어졌을 경우에는 사실 구체적인 '기한은' 사라지게 됩니다. 최선의 경우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이러한 기회가 다시 왔을 때 많은 도움이 될 부분임에 분명하므로 공부는 시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공부 방법에 있어서는 조금 다를 듯 합니다. 프로그램 다루는 것과 병행해서 '흥미'라는 것에도 주안점을 두고 '실습(짧은 영상들을 만들어보는 것)'도 함께 진행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세 가지정도의 접근을 시도하려 합니다. 유튜브는 '흥미'와 지속성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고, 책과 자격증은 효율성과 기술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유튜브

    2) 책

    3) 자격증



    1) 유튜브



    (1)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2) '영상'들의 집합소이므로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3) 금전적 소모비용이 없습니다.

    (4) 캡쳐한 사진과 같이 강의 형태로 존재하는 영상들이 많습니다.



    2) 책

    3) 자격증


    원래는 책만 생각했으나 Task가 존재할 때 더 분발하는 저의 모습을 스스로 알기에 자격증이라는 Task를 걸어두었습니다.

    Adobe Premiere pro 라는 영상편집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도 이 프로그램을 미숙하게나마 잠깐 써 본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다양한 기능이 있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막상 Windows에서 제공되는 기본 프로그램인 'Movie maker'정도로 만든 수준의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단지 아쉬움으로만 끝났던 그 경험을 발판 삼아서 제대로 이 프로그램을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Premiere pro와 관련된 자격증은 크게 두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ACA Video Communication using Adobe Premiere® Pro CS6 국제 자격증

    (2) 디지털 영상 편집 자격증


    두 가지를 모두 따는 것은 별로라고 판단되었고, 이왕이면 국제자격증이 좀 더 효용성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ACA Video Communication using Adobe Premiere® Pro CS6 국제 자격증을 도전해보려고 한다.


    http://www.sbeducation.co.kr/exam/examination_application1.asp?searchkey=&searchvalue=&code=&b_kind=1&b_area=&selexam=&sellang=&strdate=&page=2


    사진처럼 시험은 적어도 2, 3일에는 한 번 꼴로 있으며 응시료는 8만원으로 상당히 비쌌습니다.

    철저히 준비해서 봐야할 듯 합니다.

    하지만 준비과정이 녹록치는 않아 보입니다. 이 시험이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시험은 아니라서 관련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Premiere Pro를 지겹도록 다루던 방송국 PD나 편집자들이 이 시험을 보고 올린 후기들을 보면 그들도 방심하면 떨어질 만한 난이도라고 합니다.

    사실 '내가 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어쩌면 이 분야와 관련된 전문가들이나 보는 자격증은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내가 목표하는 것은 단지 이 자격증이 아니라 영상편집 능력을 통해 다른 많은 것들을 이루려는 것임을 항상 인지하면서 열심히 임해봐야겠습니다.




    공부할 책입니다. 처음에는 도서관에서 빌리려고 했으나 어차피 계속 두고 반복해서 봐야할 책이라서 구매하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 제목은 '영상 제작 공부 step1' 이었으나 '영상제작'의 중요한 부분인 '영상편집'에 당장은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찾아보니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이라는 것 자체가 또하나의 학문일만큼 프로그래밍, 디자인, 편집, 저작권 관련 지식 등 총체적인 지식과 기술은 물론, 치밀한 기획력과 예술적인 표현력에 이르기까지 다중적인 매체를 다룰 수 있는 다양한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 일환으로써 '영상편집' 공부 과정들을 앞으로도 이 카테고리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저와 같이 영상쪽 전공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필요성을 느껴서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