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토플)를 통해 알아보는 좋은 동기부여의 특징
지난 학기 전공 공부를 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동기부여가 결과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 입니다.
좋은 동기부여는 특징을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해를 위해 제 영어공부와 함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아주 구체적인 목표가 있다.
영어공부하기라는 목표에는 동기를 부여하기가 어렵습니다. 너무 거대하고, 당장에 큰 효과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작고 구체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실현 가능하고, 내 삶과 연관이 되어있으며, 시간제한이 있는 목표가 좋겠습니다. (다양한 smart목표가 있던데, 저는 이 약자들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래서 저는 영어공부가 아닌, 토플공부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점수를 통해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7월말에 시험을 봄으로서 아주 촉박한 타임라인도 만들었습니다.
2. 내재적 동기와 외부적 동기를 같이 만든다.
다음으로 나의 의지만을 믿지 말고, 내가 이 일을 정말 이루고 싶게 하는 더 명확한 외부적 동기를 만들면 좋습니다.
영어공부를 해야하는 내재적 동기는 쉽게 생각 할 수 있습니다.
1) 영어공부를 통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2) 언제나 나의 컴플랙스였던 영어를 극복한다.
3) 이를 통해 또 한번 성장한다.
위와 같은 동기가 나쁜 것이 절대 아닙니다. 다만 이 외에 더 나의 구미가 당기는 외부적 동기를 만들면 훨씬 좋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저는 내년 1학기에 핀란드로 교환학생을 가겠다는 동기부여를 했습니다.
이번에 7월말에 보는 토플시험에서 80점 정도를 넘겨서 핀란드로 교환학생을 신청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공부를 하면 공부하기 싫을 때 마다, 핀란드 사진을 찾아보면 마음의 안정을 찾고 다시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핀란드의 전경, 너무 아름답지 않나요?
이렇게 근본적이고 긴 시간적인 보상을 가지고 있는 동기(내재적동기)와 조금은 말초적이고 짧은 시간적인 보상을 가지고 있는 동기(외부적동기)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 나의 목표를 성공시킬 확률을 훨씬 더 높여줍니다.
3. 문제를 해결하는 이유가 나의 안녕만이 아니라, 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지금은 내가 어떤 분야를 공부하던 학자가 되어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는 교육을 만들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정말로 좋아하고, 스스로 자발적으로 즐기면서 하는 공부 말입니다. 아직은 그 방법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핀란드로 떠나 그것을 배워보려 합니다.
우리나라의 공교육과 지겹도록 비교되는 것이 바로 핀란드의 교육입니다. 그래서 핀란드의 아이들은 왜 그렇게 행복한지,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었는지, 마지막으로 어떻게 우리나라의 학생들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지를 배워 오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제 영어공부의 동기부여를 통해 좋은 동기부여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주 구체적인 목표가 있다.
2. 내재적 동기와 외부적 동기가 함께 있다.
3. 자신의 안녕만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을 초월하는 더 큰 의미를 담고 있다.
이렇게 영어공부를 하니 큰 그림의 하나의 퍼즐 조각을 맞추고 있는 느낌이라 재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