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대외활동 추천) :: 행동버섯 (원산지: 자연산)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기계발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대외활동 추천)
    영감버섯 (건,徤) 의 농장/성장 일기 2019. 3. 12. 22:52


    얼마 전 우리 블로그에 댓글이 달렸다. 대학을 이제 들어가는 새내기인데 요즘 멋지게 사는 사람이 주변에 별로 없다는 고민 이었다. 항상 pc방만 가자는 친구들만 주변에 있고, 자기계발을 해야 겠다고 하면 오히려 주변에서 아니꼬와 한다는 고민, 그리고 어떻게 좋은 친구를 만들었는가에 대한 질문 이었다. 


    우리 블로그를 읽으면서 자기계발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 그리고 그들에게 최소한의 방향제시를 해주고 있다는 생각에 큰 힘이 되어 다시금 열심히 글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이 블로그에 가끔 들어와 구경을 하는 사람들 중 대학생들, 우리 또래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한다.


    그래서 본인이 생각하는 "자기계발을 하기 위한 안내서"를 아주 간단하게 작성해 보고자 한다.




    0. 환경설정


    사람의 의지보다 중요한 것은 주변의 환경이다. 한국에서 책을 읽고 글을 쓰고 본인을 계발하고 열심히 살려고 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은 지 사실 잘 모르겠다. 모두가 항상 그렇게 애쓰면서 노력할 필요 없다. 그러나 내가 그걸 원한다면 본인에게 맞는 환경을 찾아야 한다.


    주변 환경을 자기계발을 할 때 견제를 하는 환경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고, 자기계발을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자신의 확실한 비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해야 한다.


    그래서 필자가 생각하는 구체적인 환경 설정 방법을 5가지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그 환경 속에서 "본인과 잘 맞는(좋은 보다는 이 단어가 더 좋은 것 같다.)" 친구를 많이 사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조금 편안한 화법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1. 새삶프론티어즈 


    20살 부터 꾸준하게 하고 있는 대외활동 입니다. 서울 안국역 근처에서 매주 토요일마다 모임을 가집니다. 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친구들 모두 현재 해당 대외활동을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쟈 9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꿈에 대해서 고민하고, 어떻게 더 나은 사람이 되어 사회에 공헌할지 고민하는 곳 입니다





    지원서 링크: https://goo.gl/forms/wAgPaTfdwtQtjyP13


    https://blog.naver.com/newlifefrontiers

    https://www.facebook.com/Newlifefrontiers



    2. AIESEC


    전 세계에서 가장 큰 youth-run 단체입니다. 만 18~30세의 청년만 이 단체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리더십 organizatio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활동은 해외봉사입니다. 각 나라의 학교에 가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활동을 주로 하며, 아이섹에 멤버로 참여하게 되면, 그 봉사를 기획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저는 핀란드에서 aiesec 멤버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겠다는 비젼, 그리고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겠다는 비젼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 곳이니 배울 것이 많을 것 입니다.



    위 이미지를 통해서 많은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아이섹의 존재 이유는 평화를 이루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잠재력을 채우기 위해서 입니다. 그 것은 리더십을 기르면 가능합니다. 그래서 더욱 구체적으로 젊은 청년들을 새로운 세계에 보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만듭니다. 


    이것이 아이섹이 존재하는 이유이고, 방법이며 하는 활동입니다. 


    https://aiesec.org/


    이 곳이 링크 입니다. 이번 여름 방학에 해외로 나가 봉사를 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러면 정말 시야가 아주 많이 넓어질 것입니다. 


    또한 아이섹의 멤버로서 참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대학을 다니던, 다니지 않던 참여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지방에 LC(Local Commitee) 가 퍼져 있습니다.사는 지역 주변에 aiesec이 있을 것 입니다. 동아리로 한번 찾아보시는 것 역시 아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3. 교환학생


    아마 당장에 가는 것은 어렵겠지만, 교환학생을 가는 것을 정말 추천드립니다. 저는 현재 핀란드로 교환학생을 와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열심히 글을 쓰고, 이를 출판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https://brunch.co.kr/@geonahn 


    지금 부터 준비를 하게 되면 다음년도 1학기 정도에 떠날 수 있을 텐데, 해외에 뛰어난 친구들을 보게 되면 내가 얼마나 작은 세상의 우물 안 개구리 였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훨씬 더 높은 동기부여를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죠. 어떤 전공을 하든, 어떤 꿈을 가지고 있든 우리가 살아갈 세상에서 영어는 정말 기본 중의 기본 중의 기본 입니다. 뭘 하든지 영어는 꼭 필요합니다.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과정과 해외에서 생활하는 과정에서 영어는 자연스럽게 늘게 될 것 입니다.


    4. 블로그 작성


    블로그를 만들어서 글을 쓰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 역시 정말 좋은 환경설정이 될 것입니다. 요즘은 세상이 변해 꼭 친구를 내 옆에 있는 사람만 사귈 필요 없습니다. 블로그를 만들어서 꾸준하게 글을 쓰다 보면 블로그에서 역시 좋은 친구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내용으로는 우선 독서 서평을 권장해 드립니다. 서평이라고 너무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고, 딱 기준을 정해서 한달에 한권 책을 읽은 이후 한줄 이라도 글을 남기자. 이런 식으로 시작해서 그 글들이 꾸준하게 기록이 되면 정말 엄청난 자산이 될 것입니다.


    5. 뼈아대, 체인지그라운드


    https://www.youtube.com/channel/UC8PoXoh1QsmLVSeWo9m8u0w/featured


    제가 가장 존경하는 두 작가님 고작가님과 신박사님이 운영하시는 채널입니다. 사실 책을 읽고, 유튜브를 보지 않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으나, 이 채널에서 만큼은 시간을 뺏지 않고 정말 좋은 동기부여를 해 줍니다. 

    이 채널을 구독하게 되면 온라인, 오프라인 상에서의 유대감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항상 힘이 빠질 때 마다 언제나 다시금 마음을 다잡게 해주는 아주 고마운 채널입니다. 역시 강력 추천 합니다.

    이렇게 제가 생각하는 좋은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5가지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 글이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는 대학생이나 대학생이 아니더라도 우리 나이 또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